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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업 종사자가 알아야 할 안전수칙?안전보건 정보 2023. 9. 26. 15:09
✅ 호텔업 종사자가 알아야 할 안전수칙? ✅
- (주)원탑에이치알디 02-3390-8969
호텔업,
이는 서비스 업종 중 하나로 손님이 머무르는 동안에 연중무휴, 밤낮 구분 없이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해야 하는 업종입니다.
따라서 호텔업 종사자들은 야간 교대근무와 장시간 근무 등으로 인한 직무 스트레스가 흔하게 발생하는데요.
또한 고객을 직접 대면으로 상대하면서 발생하는 감정노동은 물론 각 업무별로 유해 · 위험요인도 다양하게 나타날 수 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호텔업 종사자에게 발생하는 안전수칙 등에 대해서 간단하게 짚어보려고 합니다!
호텔업 종사자는 교대와 장시간 근무로 발생하는 생체적 리듬으로 인한 신체적 · 정신적 건강에 유의하고,
고객과의 잦은 접촉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감정노동에 대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또한 짐, 사용도구 등을 운반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는 지침을 따르도록 하여야 합니다.호텔은 방문객에게 숙박이나 식사, 음료와 부대시설 등을 제공하고 그 서비스의 대가로 일정한 비용을 받는 업종입니다.
대부분의 호텔에서는 레스토랑, 바, 세탁실, 헬스클럽, 미용실, 선물코너, 비즈니스 센터와 같은 부가적인 서비스 제공을 하기 때문에 숙박 외에도 여러 업무가 이루어지고 근로자의 업무 포지션 역시 다양합니다.
또한 365일 휴일이 없이 운영이 되기 때문에 호텔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은 교대근무를 해야 하고,
성수기와 비수기에 업무량의 격차가 크며 인적 서비스의 의존성이 높은 업무가 많으므로
감정노동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런트 직원, 벨 보이, 주차 요원, 세탁소 직원, 청소부, 주방과 레스토랑 직원, 사무직원 등 직종에 따라서
전문화된 인력이 근무하기 때문에 각 업무별로 발생하는 유해 · 위험 요인도 다르게 나타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호텔업의 각 업무별로 볼 수 있는 유해 · 위험 요인과 안전수칙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볼까요?
업무 유해 · 위험 요인 안전수칙 예약 · 안내 서비스
안내 서비스 직원,
벨보이, 도어맨,
주차요원 등 서비스 업무- 안내 서비스 직원들은 장시간 서서 일하는 작업으로 발생하는 요통 또는 하지 정맥류
- VDT(Visual Display Terminal) 작업으로 인한 눈의 피로 및 시력 장애
- 교대근무 및 야간근무로 인한 수면장애, 위장장애, 스트레스
- 벨 보이 등 고객의 짐을 나르는 작업을 수행하는 안내 직원들은 중량물 취급 작업으로 인한 요통
- 주차장에서 업무를 하는 직원은 교통사고, 배기가스로 인한 호흡기 질환
- 지하시설물의 도장업무 등으로 유해물질에 노출- 과도하게 허리를 굽히지 않기 위해 데스크와 모니터 높이를 조정함
- 장시간 서 있는 동안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내충격성 매트 또는 두꺼운 카펫을 사용하고, 발등과 밑창의 쿠션감이 좋은 신발을 신음
- VDT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 연속적인 작업은 1시간을 넘지 않고, 10분간
휴식을 취하도록 하며 휴식시간 동안 스트레칭을 함
- 교대근무 시 순환빈도가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하도록 일정을 편성함
- 적절한 들기 및 운반 방법을 숙지한 후 중량물을 이동하고, 무거운 짐을 장거리 운반 시 트롤리를 사용함
- 주차장 업무, 도어맨, 벨보이 등은 차량 정차 위치 지시와 정차를 확인하고, 차량의 정지 상태를 확인하고 접근함
- 시설물 보수작업 시 위험장소에 방호조치를 하고, 마스크, 안전모 등 개인 보호구를 착용함객실 관리
청소부, 세탁실, 직원 등 업무- 청소 작업 시 물, 물건 등에 의해 미끄러짐
- 청소도구의 배선 등에 걸려 넘어짐
- 객실의 욕실 청소, 침대보 교체, 기타 운반작업 수행 등으로 인한 근골격계 질환
- 청소 작업 시 다양한 세제, 살균제 사용으로 발생하는 피부
질환과 호흡기 질환
- 쓰레기통에 있는 바늘, 유리조각, 날카로운 금속제에 찔림
- 다림질 등 세탁 기계에서 발생하는 고열에 노출되어 화상
- 세탁물을 접고 분류·운반하는 작업 등으로 근골격계 질환
- 세탁 시 사용하는 화학물질에 의한 건강장해- 욕실 청소를 할 때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미끄럼 방지 신발을 착용함
- 청소를 할 때는 작업도구를 정리 정돈하고, 전선이 바닥을 가로지르지 않도록 함
- 매트 들기 및 시트 교체 전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이완하고, 이불보를 정리할 때는 허리를 굽히지 말고 무릎을 굽혀 작업함
- 과도하게 팔을 뻗지 않도록 접근해 청소하고, 먼 거리는 긴 도구를 사용함
- 객실 청소에 사용되는 화학약품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보호복, 보호장갑 등을 착용함
- 깨진 유리나 컵 등은 손이 베이지 않도록 보호장갑을 착용함
- 젖은 손으로 진공청소기, 헤어드라이어, 선풍기, 다리미 등을 만지는 것을 금지함
-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작업하지 않고 틈틈이 짧은 휴식을 갖고 작업함
- 세탁물은 많은 양을 한 번에 운반하지 않고 나눠서 운반하거나 2인 1조 또는
대차를 이용함
- 유해물질 용기에 경고표지 부착 및 관리하고 사용하는 화학물질과 폐기물은 격리된 장소에 보관함식음료 서비스
레스토랑, 음식 서비스 제공 등 업무- 육류 그라인더, 믹서, 제빙기, 식기세척기 등의 부적절한 사용으로 인한 절단, 감전
- 바닥에 흘린 물과 기름에 의해 미끄러져 넘어짐
- 높은 선반의 물건을 꺼내고 올리면서 낙상
- 부주의한 칼 사용으로 베임
- 스토브와 오븐, 뜨거운 기름 사용, 프라이팬 사용 등으로 인한 화상
- 반복적으로 무거운 쟁반을 운반하고 허리를 굽혀 테이블을 닦고, 물품을 운반하는 등의 작업으로 인한 근골격계 질환- 방호덮개를 설치해 방호조치하고 절단 방지용 보호장갑을 착용함
- 주방 작업장 바닥에는 효율적인 배수구를 설치하고, 고위험 지역에는 미끄럼 방지용 바닥재 또는 매트를 사용하며 미끄럼을 방지할 수 있는 안전화를 착용함
- 조리실 바닥 물기, 이물질을 수시로 제거하고 식자재, 주방용기를 정리 정돈해 안전한 통로를 확보함
- 칼을 들고 이동 시에는 끝이 아래를 향하게 하고, 절단, 다듬기, 뼈 발라내기를 할 때에는 되도록 자신의 몸 바깥 방향으로 작업함
- 용도에 맞는 적절한 조리도구를 사용하고, 기름을 사용할 때는 상지 토시 등의 보호구를 착용함
- 신장에 따라 높이 조절이 가능한 작업대를 사용함
- 대량의 물건은 대차를 사용해 운반하고, 2인 1조로 작업함
- 작업 전후에 스트레칭을 실시하고, 반복 작업을 할 때는 작업 여유시간을 확보함기타 공통업무 - 고객을 비롯한 동료 및 상급자로부터의 언어적, 신체적 폭력이나 괴롭힘
- 자신의 상황에 관계없이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하도록 요구받으며, 때때로 상사나 고객으로부터 종사자들의 권한이나 능력 밖의 압력을 받는 직무 스트레스
- 과음한 손님이 주 대상인 바 등의 직원들은 과격한 폭력이나 공격 행위, 차별 대우에 대한 노출 빈도가 높음
- 고객으로부터의 폭언, 폭행 위협
- 지속적인 고객 응대, 복잡한 업무 처리를 위한 고도의 집중력 등의 직무 스트레스
- 피크 타임, 고객의 요구 등으로 상황에 따른 작업량의 증가- 사업주는 휴게실과 휴식시간을 제공함
- 사업주는 고용과 직무 불안정에 대해 상담하고 지원할 수 있는 고충처리위원회를 운영함
- 직원들 간에 다양하고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직무 및 자기계발을 위한 교육과 연수 기회를 제공함
- 종사자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 업무 주도권을 부여함
- 고객을 상대할 때 필요한 역할과 태도 및 책임을 명확히 하고, 이를 근로자의 교육에 포함하며 근로자가 일방적인 책임을 지지 않도록 분위기를 조성함
- 필요시 모두가 볼 수 있는 장소에 서비스 원칙 안내문을 게시함
- 고객이 집중적으로 많은 시간대에는 추가 인력을 충분히 활용해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근로자의 심리적 부담과 사고 위험을 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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