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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교육으로 받는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법정의무교육 2023. 5. 30. 16:49
온라인 교육으로 받는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2023년 2분기 산업안전보건교육 신청 문의!
"직장 내 성희롱"이란
사업주 · 상급자 또는 근로자가 직장 내의 지위를 이용하거나 업무와 관련해
다른 근로자에게 성적 언동 등으로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을 느끼게 하거나 성적 언동 또는 그 밖의 요구 등에 따르지 아니하였다는 이유로 근로 조건 및 고용에서 불이익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직장 내 성희롱은 법으로도 엄연히 금지하는 행동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남녀고용평등과 일 · 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약칭 남녀고용평등법의 제 12조에서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제12조(직장 내 성희롱의 금지)
사업주, 상급자 또는 근로자는 직장 내 성희롱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13조(직장 내 성희롱 예방 교육 등)
① 사업주는 직장 내 성희롱을 예방하고 근로자가 안전한 근로환경에서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하여 직장 내 성희롱의 예방을 위한 교육(이하 “성희롱 예방 교육”이라 한다)을 매년 실시하여야 한다.
② 사업주 및 근로자는 제1항에 따른 성희롱 예방 교육을 받아야 한다.③ 사업주는 성희롱 예방 교육의 내용을 근로자가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는 장소에 항상 게시하거나 갖추어 두어 근로자에게 널리 알려야 한다.
④ 사업주는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직장 내 성희롱 예방 및 금지를 위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⑤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성희롱 예방 교육의 내용ㆍ방법 및 횟수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위와같이 직장 내 성희롱 예방 교육은 법으로 정해져 있으므로
강제성을 띄고 있는 법정의무교육 중 하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교육 실시 뿐만 아니라 실시한 성희롱 예방 교육의 내용을 근로자가 자유로이 열람할 수 있도록
게시해 두어야 하는 의무까지 법령에 정해져 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 교육 대상 사업주 및 전 근로자◎ 교육 시간연 1회, 1시간 이상
◎ 교육 내용1. 직장 내 성희롱에 관한 법령2. 해당 사업장의 직장 내 성희롱 발생 시의 처리 절차와 조치 기준3. 해당 사업장의 직장 내 성희롱 피해 근로자의 고충상담 및 구제 절차4. 그 밖에 직장 내 성희롱 예방에 필요한 사항
◎ 교육 미실시 과태료 최대 500만원 이하까지 부과
남녀고용평등법 제13조의 2(성희롱 예방 교육의 위탁) 조항을 살펴보면 직장 내 성희롱 예방 교육 실시를 위해서 사업주는 고용노동부장관이 지정하는 기관에위탁하여 실시할 수 있다고 명시가 되어있습니다.
온라인 교육이 활성화가 되면서 정부 또는 위탁 기관 등을 사칭하여 영업 활동을 하는사설 기관들이 늘고 있습니다.
교육 시작하기에 앞서 반드시 고용노동부장관에 등록이 된 기관인지 정확한 확인을 거친 다음 교육 신청하는 것이 올바릅니다.
원탑에이치알디는 고용노동부 지정 위탁 훈련 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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