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위로 인한 한랭질환, 근로자는 사전에 예방해야 합니다.안전보건 정보 2024. 12. 10. 17:18
추위로 인한 한랭질환, 근로자는 사전에 예방해야 합니다.
추운날씨는 가장 흔히 발생하는 감기등 호흡기질환부터 사망과 같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심혈관질환 발생까지 우리 몸과 마음에 큰 영향을 줍니다. 이에 대해 일상생활에서도 주의해야 하지만, 산업현장에서는 다른 계절에 비해 더 위험하고 심각한 사고와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추위가 직접적인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을 한랭질환이라고 합니다.
저체온증, 동상, 동창 등이 대표적인 한랭질환입니다. 영하의 추위는 신체 감각을 둔화시키고 혈액 순환을 저하시켜 한랭질환을 유발할 위험이 더 큽니다. 한랭질환은 주로 12월과 1월에 건설과 운수, 창고 및 통신업, 서비스업 등의 업종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옥외 작업 근로자나 배달 라이더 등 장시간 추위에 노출되는 근로자에게 발생 빈도가 더 높습니다.한파주의보가 발령되면 추운 시간대 옥외 작업은 가급적 최소화 하는 것이
근로자들의 건강과 안전 등을 위해서라도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기상청은 겨울철 날씨를 한파주의보 또는 한파경보 등을 통해 사전 예측이 가능하도록 알려줍니다.
○ 한파주의보 :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2°C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C 이상 하강하여 3°C 이하이고 평년 값보다 3°C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급격한 저온 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발령
○ 한파경보 :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5°C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C 이상 하강하여 3°C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C가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급격한 저온 현상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발령
근로자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일하기 위해서는 산업 현장의 모든 위험에 대한 사전 예방 활동이 중요하다는 점은 누구나 인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 한랭질환은 날씨 변화를 예측하여 예방을 위한 사전점검, 대비책을 수립해 시행하는 것이 근로자의 건강 보호를 위해 중요합니다. 한파에 장시간 노출되면 ①저체온증 ②동상 ③동창 등 한랭질환과 뇌 · 심혈관질환이 발생하거나 악화할 수 있으며 사망에까지 이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예방활동을 철저히 하는 것이 피해를 줄이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사업주는 한파로부터 근로자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한랭질환의 종류와 증상, 발생 시 응급처치, 근로자가 취해야 할 예방대책 등을 사전에 교육하고 작업 현장에 대한 위험성평가 등을 통해 필요한 대책을 강구하여야 합니다.
사업주와 근로자가 알아야 할 한랭질환의 종류별 증상과 응급처치, 예방 방법
저체온증
: 장시간 저온에 노출돼 심부 체온이 35°C 이하로 내려간 상태를 말한다.
주요증상으로는 심한 떨림이 나타나며 시간이 지나면서 말투가 느려지고, 불규칙한 맥박과 낮은 혈압을 보이다가 떨림이 멈추며 의식을 잃고, 호흡이 없어지고, 동공이 확장되는 심각한 상태까지 보일 수 있다.
이때 현장에서 취할 수 있는 응급처치는 가장 먼저 응급구조체계에 신고 하여 도움을 요청하고 근로자를 따뜻한 장소로 옮긴 후 젖은 옷을 벗기고 담요 등으로 몸을 보온해 주는 것이다. 의식이 있는 경우 따뜻하고 당분이 포함된 음료를 먹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동상
: 영하 2°C 이하에 장시간 노출되어 피부 및 피하조직이 얼어붙은 상태를 말한다.
증상으로 피부가 따끔거리고, 가려우며 심해지면 아프거나 물집이 생기고, 피부가 딱딱하게 변할 수 있다. 상태가 중한 경우 감각 이상과 강직, 신경조직 등 심부조직이 손상될 수 있다.
응급처치는 저체온증과 비슷하며 이때 동상에 걸린 부위를 문지르거나 주무르지 않는 것이 좋다. 물집이 있는 경우 터지지 않게 살균 거즈를 붙이고 열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동창
: 추위로 인해 손과 발 귀 코등의 피부 모세혈관이 손상된 상태를 말한다.
증상으로는 손상된 부위의 피부가 빨갛게 변하고, 가려우며 물집이나 궤양이 생길 수 있다.
이때 응급처치는 피부를 천천히 따뜻하게 하고, 부위를 긁지 않는 것이며 가능한 한 빨리 병원치료를 받아야 한다.
침족병
: 습하고 추운 환경에 발이 젖은 채 노출되는 경우 발생 한다.
주요 증상으로는 걸을 때 통증과 함께 따끔거리거나 저린 느낌이 있고, 심한 경우 무감각 경련 부종 및 물집이 생기기도 한다.
응급처치는 젖은 양말과 신발을 벗기고, 발을 따뜻하게 하고 건조시키는 것이다.
'안전보건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시 수전설비 설치 및 운영' 시 유해 · 위험 요인 및 예방대책 확인하기 (0) 2024.12.13 화재 · 폭발 위험이 있는 전지 제조 · 취급업 안전수칙 안내 (2) 2024.12.13 최근 5년간의 근무 기간별 건설업 산업재해 현황 알아보기 (0) 2024.11.08 최근 5년간의 근무 기간별 제조업 산업재해 현황 알아보기 (0) 2024.11.08 <기타금속제품제조업 또는 금속가공업>의 유해 · 위험 요인 및 예방대책 (0) 2024.10.28